회전근개파열 증상 소견

 

어깨 쪽에서 느껴지는 극심한 통증으로 팔부터 시작해서 상체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고통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시는 분들 대다수가 오십견과 같이 가벼운 증상으로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 소견 판정 받으신분들이 많은 만큼 이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회전근개파열 개요


 

회전근개라는 단어 자체가 일반인들이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가 아니라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여기서 회전근개파열이라는 말은 어깨 통증에서 80~90%이상을 차지하는 질환 중 하나로 잘 알고 계시는 오십견 보다 훨씬 더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회전근개파열 증상이 의심가는 상황에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에는 점차 힘줄이 계속 안으로 말려들어가면서 지방으로 변성되어 수술로 해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치유를 기대하지 마시고 빠른 시일에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갑작스럽게 발생한 질병이 아니라, 예전부터 본인의 어깨에 무리와 피로가 누적되면서 일종의 퇴행화가 진행되면서 기능이 떨어지고 약해지면서 발병한 것입니다. 

회전근개의 뜻


신체에서 어깨와 팔을 연결시켜주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을 회전근개라고 합니다. 이 때 회전근이 외상 및 퇴행성 변화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파열되는 것을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회전근개 파열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이 대체로 어깨 부위에서 발생하며, 특히나 팔 위쪽에 있는 삼각긍 부위에 통증이 가장 많다고 환자들이 호소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파열임에도 심각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전체가 파열되었음에도 통증이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1.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목과 어깨 부근이다.

2.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하고, 특히나 누워있을 때 더 심하다.

3. 팔을 들어올릴때 또는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심하다.

4. 팔을 완전히 들어올렸을 때는 통증이 감소하는 느낌이다.

5. 팔을 움직일 때 어깨 부근에서 마찰음과 같은 소리가 들린다.

6. 앉거나 제자리에 서있으면 통증이 줄어든 느낌이 든다.

 

회전근개파열 주연령층 환자


보통 관절 질환으로 생각하여 회전근개파열도 노년층에서만 생길거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20대부터 8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모두 골고루 나타나고 있는 질환입니다. 젊은 층들은 운동하다 부상으로 인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있고, 노년층에 경우에는 통증없이 퇴행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 원인 분석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으로 근육이나 힘줄에 생기는 염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관절과 회전근개 힘줄 사이의 활막의 자극과 염증 발생으로 자극이 생겨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염증을 더욱 악화시켜 퇴행과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앞서 말했듯 치료를 하지 않고, 자연치유 될거라 믿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으로 근육이 퇴행하면서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40세 이상부터 나이가 들면서 회전근개의 근육과 힘줄의 퇴행성으로 파열로 이어지게 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잘 못된 자세를 취하면서 팔을 딛고 넘어졌을 때, 머리 위쪽으로 팔을 높게 올리면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염증과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테니스, 야구, 수영을 즐겨하시는 분들에게 빈번히 볼 수 있는 질환이죠.

회전근개 파열 치료 방법


대부분 사람들이 비용이 적은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해결하려고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 역시 약물이나 재활 운동 치료와 같이 보존적 치료로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치료 방법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심할 경우 관절 내시경이나 절개를 통한 수술로 예후 처리가 좋은 편이라 빠르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