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효능과 복용법, 섭취시 괴혈병과 항산화에 도움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 중에서 거의 필수로 섭취하고 있는 비타민 중에서 오늘은 비타민 C에 대하여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비타민 씨의 효능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복용해야하는 법과 괴혈병에 관한 이야기도 간단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타민 C (vitamin c)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L-아스코르브산은 비타민의 한 종류로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가 있을 정도로 주변에서 가장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에서 만약, 비타민 씨가 결핍이 된다면 괴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괴혈병은 비타민 C의 부족으로 출혈 장애가 체내의 각 기관에서 발생되는 질병으로 대표적으로 잇몸에 피가 보이는 것으로 성인과 어린이는 증상이 다소 차이날 수 있습니다. 괴혈병은 비타민 C가 부족해서 생성된 병이기에 병원 혹은 가정에서 비타민 C를 투여하여 섭취하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렇듯 인간에게서 비타민c의 결핍은 괴혈병을 야기 하기 때문에 꼭 보충해줘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주변 음식에서 쉽게 얻는 다고 말했지만, 비타민 C는 열, 물, 산소 등에 의해 쉽게 파괴 되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분을 보충해서 따로 섭취하는 것이 오늘날 일상처럼 되어버렸습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 C는 강한 환원제로서 콜라겐의 합성 효소 활성화 등 사람 몸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성분 중 하나입니다. 상처 치료와 모세혈관에서 출혈 예방에도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는 산화되는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제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인간과 같은 모든 동물종에게 필수적인 영양제입니다.

 

 

또한, 소화에 도움이 되는 내장균의 증식을 도와주기 때문에 과다복용만 안 한다면 설사, 변비에도 어느정도 도움을 주기도 하며, 입안에 염증인 구내염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구내염은 개인 차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맹신해서는 안되며, 비타민 B와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것이 더 나아보입니다.

 

많은 의사들은 비타민 C를 꾸준하게 먹으면 건강에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는 항산화 비타민이라고들 말합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보호 능력과 혈관의 유지 그리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니다. 꾸준히 섭취한다는 것이 전제이며, 감기에 걸렸을 때 다량섭취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라 다량으로 섭취해도 신체에 누적되지 않으며, 잉여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알아서 소변을 통해 몸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와 속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비타민 C의 복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비타민 씨가 관여하는 에너지 대사 작용은 주로 낮에 일어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점심을 먹은 직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산이 위벽을 긁어내기도 하고, 수용성이라 몇시간 뒤에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