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란? Bluetooth 뜻과 어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채쿠입니다. 현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기능 중 하나인 블루투스, 그러나 왜 블루투스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것인지 이유가 궁금하신분들도 계실것 같아요. 그리고 유래와 어원은 어떻게해서 탄생하게 되었는지도 궁금하기 때문에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블루투스(Bluetooth)가 뭐에요?


 

블루투스가 순수 우리말 단어로 이루어진게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라고 소개되는 블루투스는 영어로는 Bluetooth라고 합니다. 줄여서 BT라고 쓰이기도 하는 블루투스는 영어로 직역한 파란 이, 파란 이빨이라고 중국에서는 불리기도 합니다.

 

블루투스 이름의 유래는?


문명5의 블로탄

블루투스 이름의 유래는 덴마크의 왕이었던 하랄 1세 블로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블로탄은 '푸른 이'라는 뜻인데, 이를 영어로 옮겨서 말하면 블루투스가 된답니다. 여러학자들의 추측 중에서 나온 의견이 하랄왕이 블루베리라는 열매를 하도 좋아해서 이빨이 파랗게 된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원산지는 아메리카이고, 유럽인들이 이것을 먹기 시작한 것은 고작 1930년대 부터입니다. 그런데, 블루베리라는 이름이 일반명이고 비슷한 나무는 북반구에 넓게 자생하기 때문에, 베리류와 그 가공품을 전통적으로 즐겨 먹던 지역에서는 같은 이름으로 불리는 토종과실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블루투스라는 명칭 자체의 유래야 어찌되었든 하랄 1세가 나라를 평화롭게 통일시키는 데 큰 업적을 남긴 것처럼, 여러가지 전자 제품의 무선규격을 통일시키자는 의도로 기술의 이름을 블루투스로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연구개발원 Jum Karach가 낸 이름인데, 마침 바이킹과 하랄 왕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소설을 읽고 있어서 거기서 나온 아이디어를 착안해서 제안했다고합니다. 또한, 블루투스 로고도 하랄 블로탄의 이름을 룬 문자로 썼을 때의 머릿 글자를 합쳐져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블루투스의 개발


 

1994년 에릭슨이 최초 개발을 시작하고, 곧 이어 블루투스 SIG라는 단체가 결성이되면서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갔으며 1999년에 공식발표가 되었습니다. 

 

블루투스는 2400~2483.5Mhz의 주파수 범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같은 2.4Ghz 대역폭을 사용하는 Wi-fi(와이파이)와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여 사방에 널린 무선 인터넷 신호와 블루투스의 혼선으로 블루투스 기기들과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무선 기기들의 연결이 자주 끊깁니다.

 

 

사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와이파이를 5 Ghz 대역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다만 5Ghz 특성상 커버리지가 매우 좁고 지원하지 않는 기기가 있다는 것이 단점으로 드러납니다. 이후에 개선을 통해서 전송거리가 증가하고, 음질이 향상되었으며, 전력 소모 역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블루투스는 송신 된 데이터가 패킷으로 분할되고, 각 패킷은 지정도니 79개의 블루투스 채널들 중 하나에 전송이됩니다. 각 채널은 1MHz의 대역폭을 가지고, 블루투스 4.0 이후로 40개의 채널에 2Mhz의 간격을 사용합니다.

 

변조 방식은 GFSK와 같은 기타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는 주파수 도약 기술을 사용해서 채널을 초당 1600번씩 바꾸면서 동작합니다.

 

 

채널 사이를 랜덤하게 도약하거나, 적응형 주파수 도약을 사용해서 특정 채널에 잡음이 강하거나 혼선이 일어나는 등의 문제가 생기면 이를 감지해서 그 채널을 제외하고, 주파수를 초당 1600번 도약시켜요.

하지만, 2.5 Ghz를 쓰는 기기들이 포화 될대로 포화된 한 마디로 과부화 된 지금에선 모든 채널이 와이파이 주파수와 겹치는 일이 많아져서 출역이 약한 블루투스는 처절한 상황입니다.

 

후기 : 블루투스란? 블루투스 뜻과 어원


 

이렇게 해서 블루투스의 뜻과 유래 그리고 현재 블루투스의 사용과 한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동안 무선 기기들이 잠잠해졌다가, 요 근래 무선 이어폰 (에어팟) 등 이 블루투스로 사용되면서 다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듯한 추세를 보이고 있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